티스토리 뷰

구리시세 동시세 폐전선 매입가 확인

 

아마 고철이나 폐전선, 고물등과 관련된 사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구리시세를 항상 체크를 하실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고물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함께 그 중 동시세를 바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알려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철과 비금속에 대해

사람들이 소비하고 버리는 용품 중에 고철이 차지하는 비용은 20%가까이 됩니다. 그리고 산업 용품에서 버려지는 모든 물건을 고물이라고 하고 그 가운데 수많은 종류의 철, 비철 금속이 또 다른 산업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재활용 가치가 높기 때문이죠. 심지어 플라스틱도 몇 종류 없어 보이지만 그 안에서도 천여가지가 넘는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다양한 고물 중에 다시 재활용 되는 철, 비철 금속들은 누군가에게 수집되어 다시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마 동네를 다니다 보면 고물상이라고 쓰여있거나 폐기물을 쌓아놓은 야적장 같은 곳을 발견해 보셨을 거에요. 겉으로 보기에는 그냥 허름한 고철상처럼 보일 순 있으나, 실상 그 안에서 다시금 재활용되는 고물들의 가치는 상상을 초월하기도 합니다.

 

 

고물의 종류

고물은 크게 철과 비철로 나뉩니다. 거기서 좀 더 세분화하면 구리로 이루어진 폐전선 같은 동 제품은 가장 상품 가치가 있기 때문에 따로 취급을 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리고 납땜을 비롯한 폐납도 별도 분류가 되고, 도금을 포함한 금 은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순수한 철이 아닌 비철과 고철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작업철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전자부붐에 들어가는 회로 기판, 전자부품, 불용자재 같은 멀쩡한 고물들도 따로 거래가 되고 있죠. 그럼 나열한 고철의 종류등을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철 비철 특수금속 

고철은 산업 현장에서 쓰고 남은 철로된 종류를 말합니다. 그 안에서 철과 비철로 나뉘게 되죠.

철 종류는 자석에 붙는 성질이 있고, 무겁고 단단하며 물이 닿았을 때는 녹이 슬게 됩니다. 철광석을 주 원료로 하고 있기 때문에 뜨거운 용광로에서 녹이게 되면 불순물이 날라가서 다시 재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건축 폐기물에서 나오는 고철 조각이나 H빔 등은 형태를 유지한 채로 재사용 되기도 합니다. 

 - 철의 종류 : 철, 경량철, 중량철, 상철, H빔, 잡철 금형 고철

 

 

비철 같은 경우는 가장 큰 특징이 자석에 붙지 않는 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무게도 철보다 가볍습니다. 특수한 목적으로 생산된 철이기 때문에 가격은 오히려 고철보다 비쌉니다. 내구성과 가공성이 뛰어나고 열전도율도 좋습니다. 보통 비철이나 특수금속은 한 가지 성질이 아닌 두 가지 이상의 금속을 합금으로 만듭니다. 개별 금속들의 다른 특성들을 새로운 조합으로 재탄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중 구리, 즉 동은 가장 활용도가 높은 편이라 많이 거래가 되기도 하고 가격도 많이 받습니다.

 - 비철 종류 : 스테인레스, 알루미늄, 황동, 구리, 아연, 납, 마그네슘, 망간, 니켈, 주석, 인듐 등이 있습니다. 

 

2. 폐전선 / 금 은 도금

 

 

폐전선은 보통 바깥족은 절연 합성수지로 쌓여져 있고, 내부에는 구리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절연 피복은 벗겨서 버리고 구리만 추출해서 재활용을 많이 하게 됩니다. 전선피복을 제거하는 작업을 ‘챠핑’이라고 부릅니다. 챠핑 후에 얻어지는 구리의 특성을 파악해 함유량, 무게에 따라서 가격을 책정합니다. 폐전선은 종류가 꽤 많습니다. 잡선, 중선, 상선, 꽈배기동력선으로 나뉘게 되고 각 상품마다 매입가격이 다릅니다.

금이나 은으로 도금이 된 가공품들은 다른 금속 위에 금이나 은을 얇게 펴서 입힌 가공품을 말합니다. 도금을 하는 이유는 제품의 전도율, 혹은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도금을 하게 됩니다. 왜나하면 금이 이 세상에서 가장 얇게 펴지는 금속이기 때문이죠. 금의 가격이 비싼 편이기 때문에 대체재로 은을 쓰기도 합니다. 보통 악세사리에 쓰이는 도금 같은 경우는 순금이나 순은이 아닌 불순물이 섞인 게 많습니다. 그런 건 가짜 금인 티타늄 도금이라 재활용 차원에서는 거의 가치를 인정받기 힘듭니다. 전기전자통신 관련 가공제품에서 나오는 도금은 순도 99.9%의 금속으로 도금을 하고 있기에 재활용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컴퓨터나 휴대폰에서 나온 기판

PCB라고 들어보셨나요? 바로 Printed Circuit Board. 우리말로는 인쇄회로기판을 말합니다. 바로 컴퓨터 안에 들어있는 회로 기판을 말하죠. PCB기판은 전류가 잘 흘러야 하기 때문에 동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판에서 구리를 추출하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죠. 보통 구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위는 에폭시라고 하는 합성수지라 재생이 힘듭니다. 하지만 구리가 포함된 부분은 상품가치가 있기 때문에 고철상에서도 매입을 하고 있죠. 특히 금도금이 된 PCB 기판은 좀 더 가격이 나갑니다. 

기판에서 보통 납뗌이라고 불리는 주석이 함유된 납땜 찌꺼기를 폐납이라고 합니다. 전자납이라고도 불리죠. 보통 PCB 기판에서는 빠지지 않는 성분입니다. 주석과 납의 함유량에 따라 유연납(일반납)과 무연납, 은납으로 나뉘게 됩니다. 유연납은 주석64%+pb36%, 무연납은  주석96%이상+pb0%, 은납은 주석96%이상+은3%의 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동시세 확인하는 방법

구리 시세는 2021년 정말 높았습니다. 구리를 찾는 수요가 늘어난 반면 공급이 줄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리 시세를 확인하려면 네이버에서 구리시세라고 검색을 해보시면 주식처럼 구리 시세 차트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구리 원자재에 대한 가격은 몇 달 사이로 등락은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올라갈 것으로 예측됩니다. 마치 비트코인처럼요. 혹시 구리 관련 주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풍산이라는 기업과 서원, 대창, 국일신동, 이구산업 등의 기업을 참조해 보시면 앞으로 구리 관련 산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구리 매입가 확인 방법

폐구리를 다루는 중소기업들이 꽤 많이 온라인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업체마다 조금씩 시세가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LME런던금속거래소의 가격을 기준으로 매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국제시세를 민감하게 따라가지 않은 경우도 많으니 철이나 고물을 판매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각 사이트에서 비교해보시거나 전화로 견적을 낸 후에 판매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량이 좀 많으면 좀 더 좋은 가격을 받으실 수 도 있습니다.

 

폐전선 동 회수율 중량표 및 동시세 구리시세 정보

 

폐전선 동 회수율 중량표 및 동시세 구리시세 정보

폐전선 동 회수율 중량표 및 동시세 구리시세 정보 이번 시간에는 폐전선을 재활용할 때 관련된 이야기들을 좀 해드릴까 합니다. 다 아시다시피 전선은 내부의 구리가 재활용가치가 높습니다.

somedayrich.tistory.com

https://moviemaker.tistory.com/1496

 

동시세 정보 구리 고철시세 보는 방법

동시세 정보 구리 고철시세 보는 방법 비철금속 종류와 고철시세 우리가 흔히 잘 아는 귀금속에는 금, 은, 동이 있습니다. 금 시세가 요즘 꽤 많이 올랐죠. 금속은 철금속과 비철금속으로 나뉘

moviemaker.tistory.com

 

댓글